본문 바로가기
A 카테고리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리뷰

by 연금술사22 2023. 6. 15.

배트맨 VS 슈퍼맨 포스터

 

1.배트맨과 슈퍼맨의 대결, 그 이면에 숨겨진 진실은?

영화의 핵심은 바로 배트맨과 슈퍼맨이 서로를 적으로 인식하고 싸우게 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대결은 단순한 불신과 갈등이 아니라, 렉스 루터라는 악당의 계략에 의해 조장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게 됩니다. 렉스 루터는 슈퍼맨의 신분을 알아내고, 그의 어머니인 마사 켄트를 납치하여 슈퍼맨에게 배트맨을 죽이라고 협박합니다. 반면 배트맨은 슈퍼맨이 인류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를 막기 위해 크립토나이트이라는 특수한 금속으로 무장합니다. 이렇게 두 히어로는 서로를 죽이려고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마사라는 이름이 공통점이라는 것을 깨닫고, 협력하게 됩니다. 영화는 이렇게 배트맨과 슈퍼맨의 대결이 사실은 렉스 루터의 음모였다는 것을 드러내면서, 그들의 관계를 바꾸어 줍니다.

그렇다면 왜 렉스 루터는 배트맨과 슈퍼맨을 싸우게 하려고 했을까요? 영화에서는 그의 동기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감독판에서는 그가 슈퍼맨을 싫어하는 이유가 부분적으로 보여집니다. 감독판에서는 렉스 루터가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슈퍼맨을 '신’이라고 부르면서, 신은 악하거나 무관심하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그가 아버지와 슈퍼맨을 동일시하고, 슈퍼맨을 자신의 아버지처럼 악한 존재로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가 슈퍼맨의 힘에 집착하고, 자신의 힘으로 슈퍼맨을 조종하거나 파괴하려고 하는 것은, 자신의 약함과 무력함을 극복하려는 복수심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배트맨은 왜 슈퍼맨을 적으로 여겼을까요? 영화에서는 배트맨이 맨 오브 스틸에서 벌어진 메트로폴리스의 파괴를 목격하고, 슈퍼맨이 인류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배트맨의 과격한 행동과 태도를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감독판에서는 배트맨이 이미 20년 이상 활동하고 있으며, 그 동안 많은 동료와 적을 잃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트맨의 본거지인 웨인 매너가 화재로 파괴된 것을 보여주거나, 배트맨이 로빈의 유해를 바라보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것은 배트맨이 이미 지쳐있고, 절망적이고, 무정해진 상태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슈퍼맨이 인류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를 막기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상태였던 것입니다.


2. 감독판과 극장판의 차이점, 무엇이 더 완성도 있었나?

 

영화는 극장판과 감독판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감독판은 극장판보다 32분 더 길고 R등급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감독판은 극장판에서 잘려나간 장면들을 복원하거나 추가하여, 영화의 전개와 배경을 더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예를 들어, 감독판에서는 아프리카에서 슈퍼맨이 구출한 사람들이 사실은 렉스 루터의 부하들에 의해 살해된 것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슈퍼맨에 대한 세계적인 비난을 야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감독판에서는 로이스 레인이 렉스 루터의 음모를 파헤치기 위해 수사하는 장면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로이스 레인의 역할을 더 중요하게 만들어줍니다. 감독판은 이렇게 영화의 흐름과 로직을 보완하고, 인물들의 동기와 행동을 더 설득력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렇다면 감독판이 극장판보다 더 완성도가 있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개인의 취향과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감독판이 영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더 풍부하고 깊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감독판이 영화의 길이와 난해함을 증가시켜서 오히려 지루하고 혼란스럽게 만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감독판이 극장판보다 더 완성도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감독판이 영화의 스토리와 캐릭터를 더 명확하고 심도있게 표현해주었기 때문입니다.

 

3. DC 확장 유니버스의 시작, 다른 히어로들은 어떻게 등장하는가?


영화는 DC 코믹스의 다른 히어로들도 소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렉스 루터가 가지고 있던 메타휴먼이라는 특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정보를 배트맨이 발견합니다. 그 중에는 원더우먼, 플래시, 아쿠아맨, 사이보그가 있습니다. 이들은 영화의 마지막 전투에서 배트맨과 슈퍼맨, 원더우먼과 함께 둠스데이와 싸우는 장면이나, 쿠키 영상에서 간단하게 등장합니다. 영화는 이렇게 DC 확장 유니버스의 시작을 알리면서, 다른 히어로들의 이야기를 기대하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다른 히어로들은 어떻게 등장하는 것일까요? 영화에서는 그들의 능력과 정체성에 대한 힌트만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원더우먼은 1918년에 찍힌 사진을 통해 그녀가 오래된 존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플래시는 강도를 막는 장면에서 초속으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아쿠아맨은 바다 속에서 카메라를 부수고 상어와 함께 사라지는 장면에서 그의 힘과 왕국에 대한 신분을 암시합니다. 사이보그는 아버지가 자신의 몸에 기계를 부착하는 장면에서 그의 변화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영화는 각 히어로들의 배경과 성격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면서, 그들의 독립적인 영화를 준비합니다.

영화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영화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은 DC 코믹스의 슈퍼히어로들이 한 화면에 모이는 역사적인 작품입니다. 영화는 배트맨과 슈퍼맨이 서로를 적으로 여기고 싸우는 과정과 그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보여줍니다. 또한, 감독판과 극장판의 차이점과 완성도에 대해 비교하고, DC 확장 유니버스의 시작과 다른 히어로들의 등장에 대해 소개합니다. 영화는 스토리와 캐릭터, 액션과 비주얼 등 여러 면에서 매력적이고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영화에는 논리적인 결함이나 설명 부족, 난해함 등의 문제점도 있습니다. 이런 점들은 감독판이 극장판보다 더 보완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영화를 좋아하고, DC 확장 유니버스의 다른 작품들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